• GTMI

07 하브루타의 적용

3월 9 업데이트됨

하브루타의 적용


1. 하브루타의 장점

하브루타는 스스로 생각하고, 학습하고, 도전도 주고 받고, 상대방 의견을 경청하고, 자신의 의견은 조리있게 발표하고, 함께 합의를 도출하고, 그러기 위해서 협업도 하는 적극적이고 종합적인 교육법이다.

따라서 미래형 인재, 특히 핵심인재나 리더양성에 효과적이다. 우리나라의 시험위주 정답 찾기식 교육을 개선하고 강의식의 수동적 교육을 보완하는데 가장 좋은 교육방법이다.



2. 하브루타 적용

하브루타는 누구에게나, 어떤 조직에서나 적용할 수가 있다. 자기 자신의 개발은 물론이고, 동료나 부하 직원의 개발을 위해, 자녀들의 성장을 위해서도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다. 나는 하브루타가 우리의 모든 교육: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 기업교육, 공무원교육 적용할 수 있다고 믿는다.

1) 핵심인재와 리더의 양성에 적용한다: 도전정신, 학습능력, 생각능력, 소통능력, 협업능력, 복합적 문제해결능력의 배양을 통해 리더로서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하는 미래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 하브루타는 대학에서 배우고 활용하기 좋은데 기업에서는 신입사원이나 젊은 직원들에게 적용하면 도전정신과 생각하는 능력을 일찌기 배양하는 효과를 볼 수가 있다.

* 최근 기업에서는 젊은 직원들이 시키는 일은 잘해도 스스로 생각하는 역량은 부족하다고 한다. 직원이 스스로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책도 제시할 수 있다면 어느 조직이나 환영할 것이다.

2) 기존의 교육에 적용하여 학습효과를 향상시킨다. 배운 내용을 짝과 함께 토의하고 부족한 부분은 서로 가르치며 배우도록 하여 학습의 효과를 배가 시킬 수 있다. 가르치는 것이 최고의 학습법이다. 기업에서도 기존의 그룹토의 방식을 먼저 하브루타를 한 후, 3개 하브루타 조가 팀을 이루도록 한다면 그룹토의나 과제 해결이 더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 다만 이렇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을 배정해 주어야 한다.

* 하브루타를 기존의 교육에 적용하려면 내용은 압축하거나 줄이고 토의시간을 충분히 주도록 과정 설계를 바꿀 필요가 있다. 강사는 하브루타의 철학과 진행방법에 관해 정확히 이해를 하고 활용할 있어야 한다.

3) 개방적, 수평적 조직문화를 형성하여 조직의 창의성과 혁신역량을 향상시킨다. 하브루타를 조직 전체에 적용하면 누구나 참여하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도전적인 질문도 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 수 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조직 최고책임자가 하브루타의 가치를 충분히 이해하고, 개방적인 조직문화를 만들겠다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 이렇게 단위 조직에 하브루타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구성원 전체가 하브루타를 잘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직원들이 언제나 자유롭게 토의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4) 자녀들이 스스로 학습하고, 생각하고,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을 키워줄 있다. 하브루타는 능동적인 학습방법으로 자녀들에게 자신감과 자립심도 갖게 해 줄 것이며, 특히 부모와 자식간의 대화 기회를 많이 만들어 서로를 이해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자녀를 미래형 인재, 글로벌 인재로 키우는데 가장 효과적인 교육방법이다.

5) 학교교육에서 적용하면 학생들의 이해력은 물론 친구를 만들어 주는데도 도움이 된다. 학교 수업에 적용을 해보면 학생들이 떠들며 대화를 나누면서 배울 수 있어서 훨씬 더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한다. 이렇게 대화를 자주하게 되면 인성교육에도 도움이 된다.

* 일부 교사들이 선구적으로 하브루타를 적용하여 학생들의 성적이 크게 향상된 사례도 발표되고 있다. 한 초등학교에서 평균 50점대이던 학생들 수학능력이 평균 90점까지 향상된 사례가 있다.


이처럼 하브루타는 우리 교육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므로 앞으로 많이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부분도 있다. 하브루타 교육을 표방하는 단체나 개인들이 지난 5년간 우후죽순처럼 많이 생겨났다. 대부분 학부형이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데 일부 단체는 하브루타를 토론교육의 일환 정도로 진행하는 곳도 있어서 하브루타를 왜곡시킬 우려도 있다. 하브루타를 제대로 교육시킬 수 있는 곳을 잘 선별할 수 있어야 되겠다.

3. 하브루타의 주제

하브루타는 어떤 주제나 가능하다. 한가지 고려할 사항은 기업교육의 경우 일터와 관련된 이슈만 주제로 사용하면 하브루타가 자칫 단조롭게 느껴질 수 있다. 인생에 대하여 생각하고 성찰할 기회를 주려면 하브루타의 주제로 탈무드나 인문학적 소재를 함께 활용하는 것이 좋다. 또 찬반 의견이 나뉘는 주제는 토론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적극 활용해도 좋다.

4. 유의사항

하브루타를 진행할 때 유의사항으로는 먼저 질문을 많이 준비하도록 권장해야 한다. 질문이 충분하지 못하면 하나의 주제에 관해 10분도 제대로 대화를 하기 어려워하는 경우도 있다. 앞서 언급한 헤츠키 회장은 시집간 딸과 전화로 매주 한 시간씩 정기적으로 하브루타를 했는데 한가지 주제를 가지고 6개월간 했던 경우도 있다고 한다. 하나의 주제에 대해 얼마다 폭넓고 깊이있게 토의를 했을지 상상이 되는 이야기다.

중요한 것은 단순한 주제를 가지고도 폭넓게, 또 깊이 있게 토의를 있어야 하브루타의 진정한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래서 처음에 Question Storming을 통해 질문을 많이 만드는 훈련부터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브루타를 하는 사람에게는 숙련된 사람이 코치의 역할을 해서 하브루타를 제대로 배우도록 진행을 도와주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나는 하브루타 코치를 적극 양성해서 올바른 하브루타 문화의 확산에 기여할 생각이다.



여기에서는 일반적인 하브루타 진행방법에 관해 간략히만 서술을 했다. 하브루타는 실제 과제를 가지고 진행을 하게 되므로 일반적인 절차나 복잡한 이론은 별로 필요가 없다. 단순 할수록 효과적이다.

하브루타 원칙을 제대로 이해하고 자신과 잘 맞는 하브루타 친구와 함께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꾸준히 연습을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Contact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성남대로 1480번길 13 (복정동)

1층                                       (우편번호 13112)   

​Tel: 031-701-0898                Fax: 031-702-0898​

gtmi0001@naver.com

  • Black Facebook Icon

영어로 하는 글로벌 리더십교육

미래의 핵심역량 4C 교육

고성과창출을 위한 리더십교육

​창의력과 스마트폰 사진교육

​안전문화를 정착하는 안전교육

© 2020. GTMI all rights reserved.